저는 전자재료 개발 장유나 프로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OLED소재 공정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가 맡은 업무는 개발된 재료를 실제 생산 설비에서 양산하기 위해서 공정 조건을 잡고, 양산 안정화 및 생산 수율을 개선하는 업무라고 할 수 있어요.

전자재료 개발

장유나 프로

프로필 이미지

장유나 프로의 하루 일과

  • 08:00

    장유나 프로의 하루 일과

    메일을 확인 하고 오늘의 업무리스트를 정리합니다.

  • 09:00

    장유나 프로의 하루 일과

    고객사 별 출하 일정 / 샘플 준비 현황 확인합니다.

  • 11:00

    장유나 프로의 하루 일과

    입고 원료 분석 의뢰, 분석 결과 확인 및 trend 정리 합니다.

  • 15:00

    장유나 프로의 하루 일과

    각종 보고 자료와 고객사 송부 자료를 준비합니다.

  • 16:00

    장유나 프로의 하루 일과

    이를 기반으로 유관 부서 및 고객사와의 회의를 진행합니다.

모션 gif

Q. 학부 시절 전혀 다른 두 전공을 복수전공 하셨다고 들었습니다.

네, 저는 화학과 경제학을 복수전공 했어요. 학부 시절 금융권 취업에 관심이 있어서 면접 대비를 위하여 신문 스크랩을 하던 중 디스플레이산업의 밝은 전망에 대해 알게 되었고, 더불어 삼성SDI라는 회사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진로를 확정하기 전, 두 분야 모두 체험해 보고 싶었어요. 저에게 더 맞는 길이 무엇인지 궁금했습니다. 은행과 삼성SDI 두 곳의 인턴을 지원하고, 두 곳 모두 경험해보았습니다.

Q. 그렇다면 최종적으로 삼성SDI를 선택하신 이유가 있나요?

삼성SDI 전자재료사업부에서 인턴을 하면서 무엇인가 ‘개발’하는 일에 흥미를 느끼고 이게 저의 적성에 훨씬 잘 맞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인턴을 마치고 공채 지원 통해 좋은 결과를 얻어 SDI인이 됐죠. 면접 과정 중에 기억에 남는 질문은 ‘석박사가 많은 연구직에서 학사로서 어떤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겠나’ 인데요, 이 질문은 지금도 스스로 계속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에요.
삼성SDI에서 OLED소재의 공정개발업무를 맡는다는 것은 디스플레이의 핵심소재인 OLED 중에서도 핵심이라고 생각해요. 구조 아이디어 단계부터 합성, 평가의 단계를 거쳐 개발된 재료를 실제 제품화 될 수 있도록 양산 조건을 잡는데, 대량 양산에 적용하기 어려운 합성법을 계속 다양한 실험방법을 통해 테스트하고, 성공을 이끌어내는 과정에서 큰 성취감을 느껴요.

Q. OLED소재 공정개발, 쉽지 않은 일 같습니다. 업무 하시면서 어려웠던 점은 없으셨나요?

연구직으로 입사했지만, 사실 학부시절 실험 경험이 많지 않았던 것이 적응이 어려웠던 점 이에요. 합성연구원으로서 매일 실험을 해야 하는데, 약자를 많이 사용하는 실험용어가 낯설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회사에서의 실전경험으로 현업에 맞는 지식을 쌓아가겠다!’ 라고 매일 다짐했어요. 처음 해보는 실험은 노트에 그림으로 실험과정을 그려놓았고, 언제 꺼내 보아도 그 실험을 다시 할 수 있도록 익혔어요. 사소한 것도 기록하는 습관이 빠른 적응을 가져온 것 같아요.
연구개발 업무에서 또 하나 중요한 것이 ‘소통’이라고 생각해요. 하나의 재료를 탄생시키기 위하여 여러 파트가 협업을 하는데, 각자 맡은 분야에서 자신의 업무를 제대로 이해하고 서로에게 정확히 전달했을 때, 가장 효율적인 업무성과가 나옵니다. 그런 면에서 소통의 기술도 중요한 업무 역량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Q. 삼성SDI에서 일하면서 가장 마음에 드는 세 가지를 고른다면 무엇일까요?

인턴 당시에도 느꼈지만, 회사의 분위기는 상하관계가 수직적이지 않고 수평적으로 소통을 통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내 동호회도 활성화 되어있어서 취미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점도 장점이고요. 또한 자율출퇴근제도를 통해 업무시간을 탄력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실험에 따라 근무 시간이 변동되기 쉬운 연구개발직에게 좋은 근무 환경이라고 생각해요.

  • Q. 미래의 삼성SDI인을 꿈꾸는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

    본인의 적성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멋있어 보이는 일, 단순히 해보고 싶은 일과 적성에 맞는 일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적성을 찾고, 그에 맞는 회사와 직무에 도전한다면 본인 스스로와 회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Copyright 2021 SAMSUNG SDI CO.,LTD.
ALL RIGHT RESERVED.
Q&A
E-mail : sdi.recruit@samsung.com